통신요금도 환급금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매달 나가는 통신비 요금에 나도 모르게 쌓이는 돈이 있습니다.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입니다. 통신사를 변경한 적이 있거나, 이용 중이던 서비스 해지, 장비 미반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년 통신비 미환급금은 통신사별로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에 달합니다. 방통위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8년 기준 통신 3사에 쌓여 있는 미환급금이 약 4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해 알아보고, 돌려 받을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통위는 미환급액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미환금액 조회 및 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직접 자신의 휴대폰번호와 이름 등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미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는 센터 등 방문없이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 환급신청도 가능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스마트초이스‘와 ‘와이즈유저’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의 경우 사이트에 접속한 후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만원 요금 3만원대로 낮추는 방법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지원금을 받지 않았거나, 약정이 종료됐다면 이동통신요금을 25%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사 대리점이 아닌 ‘자급제’ 또는 ‘중고폰’ 등으로 구매했다면 매월 25%의 통신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 대상인지 확인한 후 이용 중인 통신사에 ‘전화 신청’ 또는 ‘인터넷 신청’을 하면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정보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