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내역 및 국민연금 과세 총정리

정민호 기자

입력

국민연금 가입내역

국민연금 가입내역은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와 사업자 모두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입한 내역은 물론 총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 및 상세 납부 내역, 예상연금월액 등에 대한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국민연금 가입내역확인방법

국민연금 가입내역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접속하여 자주찾는민원서비스의 가입내역확인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2. 개인인증버튼 클릭
    개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개인인증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세금
  3. 본인인증절차 진행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절차를 진행합니다.
    국민연금 세금
  4. 가입내역조회하기
    전체 카테고리의 첫번째 가입내역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세금
  5. 가입내역확인하기
    가입내역확인하기를 클릭하여 페이지이동하여 가입내역을 확인합니다.
    국민연금 과세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시면 그간 납부한 연금보험료 상세내역과 나의 예상연금수령액도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하였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에도 본인 또는 유족에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의 필요성은 날이 갈 수록 대두되고 있는데요, 어떤점 때문에 필요한지 아래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의 필요성○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노인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 출산율이 급속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 부모를 모시는 가정이 줄고 있습니다.
○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적습니다.
○ 증가하는 사회적 위험에 대비한 생계대책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은 늘어나는데 반해 새로 태어나는 사람은 줄어 노인인구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부모를 부양하는 자녀는 점점 줄어들고 있고, 스스로 노후를 준비할 여유가 있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대부분이 노후빈곤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하는 것이 국민연금제도이며, 이것이 국민연금이 필요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국민연금의 과세

국민연금은 2001.01.01 이후 소득세법의 개정에 의하여 노령연금 및 반환일시금에 대한 소득세과세규정이 신설되었습니다. 그 말은 연금도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세법은 왜 개정되었으며 그 취지는 무엇인지 아래를 통해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세법 개정취지
○ 국민연금 가입 중에 기여한 연금보험료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인정함으로써 중산층의 세부담 경감
○ 연금소득에 대한 과세를 통한 과세기반 확충 및 과세형평성 제고
○ 실제 소득발생과 과세시기의 일치

종전에는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였을때 소득공제를 인정하지 않은 대신 급여수령시 비과세로 인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연금보험료 납부시 소득공제를 인정해주고 대신 급여 수령시 과세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과세대상 급여에 대해 한번 아래를 통해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

연금소득노령연금(종별불문) : 분할연금까지 포함
장애연금 및 유족연금은 비과세대상
퇴직소득반환일시금 : 사망으로 인하여 받는 반환일시금은 비과세대상

국민연금 수령나이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출생연도별 지급개시 연령이 되면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동안 지급합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이 있는데요, 노령연금과 조기노령연금의 수령나이는 언제부터인지 아래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생연도노령연금조기노령연금
1952년생 이전60세55세
1953-1956년생61세56세
1957-1960년생62세57세
1961-1964년생63세58세
1965-1968년생64세59세
1969년생 이후65세60세

다만, 노령연금을 받고 계시는 분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지급개시연령부터 5년 동안은 소득 수준에 따라 감액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

이 때 부양가족연금액은 지급되지 않으며, 자세한 소득구간별 감액기준은 아래를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또한, 일반적인 노령연금의 경우 연금액이 100%지급되지만,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일찍받는 만큼 연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세한내용은 아래를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청구당시 연령58세59세60세61세62세
지급률70%76%82%88%94%

만약, 1964년생이 58세에 청구하는 경우라면 기본연금액의 70%에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동안 지급 하는 것입니다.

자주묻는질문

국민연금은 무슨 제도이며 왜 필요한건가요?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 이며, 소득이 있을때 납부한금액을 추후에 나이가들거나 아파서 일을 못하게 되었을때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노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입니다.

개인연금과 국민연금은 무슨 차이 인가요?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연금제도로 의무가입이며, 개인연금은 사적금융기관이 운영하여 개인이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연금상품으로 의무가입이 아닙니다.

현재 지역가입자상태인데 다른 곳에 취업을 하게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국민연금이 적용되는 곳에 취업하시면 지역가입자에서 사업장가입자로 전환되며, 연금보험료는 본인 4.5%, 사용자가 4.5% 부담하여 납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