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방법 정리

정민호 기자

입력

국민연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액 조회를 통해 나중에 연금 수령을 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을 때, 자신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국민연금 의무가입 대상이기 때문에 임의로 탈퇴할 수 없는데요. 납부한 금액과 기간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므로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은 ‘모의계산’, ‘로그인 후 조회’ 2가지 방식이 있으며, 본인인증 후 로그인하면 현재까지 납부한 연금액과 미래 수령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예상 납부 보험료 총액과 직접 입력한 소득상승률, 등을 통해 계산이 이뤄집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간단한 본인인증을 거치면 더욱 정확한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조회가 완료되면 현재가치 및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이 얼마나 될지 확인 가능하며, 수급개시 년월도 제공됩니다.

본인이 연금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예상할 수 있기에 이를 토대로 노후 계획을 짜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그인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전자민원이용(로그인필요)’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개인서비스>조회
개인서비스에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로그인

예상연금액 조회
조회의 가입내역·예상연금 메뉴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선택, 이후 화면에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선택하면 인증없이 직접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계산,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로그인
간편인증, 인증서, 카카오페이 중 선택하여 사용자 통합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민연금 로그인

국민연금 예상액
새창으로 뜬 국민연금 노후준비서비스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주요서비스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예상수령액 확인
조회가 완료되면 현재가치 및 미래가치 예상연금액과 수급개시 년월, 예상납부보험료총액 등의 정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예상노령연금 조회

단, 조회결과는 단순히 예상치이기 때문에 조회방법 활용하여 참고하는 용도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종류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부상 및 질병 등으로 인해 소득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생활안정을 위해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이 있으며 이 중 기본이 되는건 노령연금입니다.

참고로 노령연금은 민연금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면서 만 60~65세, 출생연도에 따른 연금수급개시 나이에 해당되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지금까지 본인이 납부한 보험료의 금액과 개월수가 궁금한 경우에도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그인>자주찾는 민원서비스>가입내역 조회’에 들어가면 총 납부내역, 기간에 따른 상세내역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