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통신비 찾아가세요”.. 통신미환급금 돌려준다

정민호 기자

입력

통신요금도 환급금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매달 나가는 통신비 요금에 나도 모르게 쌓이는 돈이 있습니다.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입니다. 통신사를 변경한 적이 있거나, 이용 중이던 서비스 해지, 장비 미반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년 통신비 미환급금은 통신사별로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에 달합니다. 방통위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8년 기준 통신 3사에 쌓여 있는 미환급금이 약 4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해 알아보고, 돌려 받을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통위는 미환급액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미환금액 조회 및 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직접 자신의 휴대폰번호와 이름 등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미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는 센터 등 방문없이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 환급신청도 가능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기

통신비 미환급금은 ‘스마트초이스‘와 ‘와이즈유저’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의 경우 사이트에 접속한 후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만원 요금 3만원대로 낮추는 방법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지원금을 받지 않았거나, 약정이 종료됐다면 이동통신요금을 25%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사 대리점이 아닌 ‘자급제’ 또는 ‘중고폰’ 등으로 구매했다면 매월 25%의 통신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 대상인지 확인한 후 이용 중인 통신사에 ‘전화 신청’ 또는 ‘인터넷 신청’을 하면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